본문 바로가기
제품리뷰 정보/구매후기&리뷰

우미디지 Z2 (Umidigi Z2) 사용후기와 벤치마크 점수

by N editor 2018. 8. 17.
반응형

약 2주전 우미디지 Z2 개봉기를 포스팅했었는데요. 궁금하다면 아래 링크도 확인해보세요!


#가성비 좋은 Umidigi Z2 스마트폰 구매후기 [디자인 리뷰]



오늘은 약 2주정도 사용해본 우미디지 Z2의 실사용 후기와 안투투 벤치마크 점수를 공유하려고 합니다.



우선 우미디지 Z2의 스펙부터 간단히 알려드리면, CPU는 MTK6763 2.0GHz 옥타코어에 램 6기가, 내장메모리 64기가 제품입니다. 준프리미엄급 성능이라 보면되는데요. 최신트렌드인 노치디자인, 그리고 무엇보다도 너무 예쁜 후면디자인에 이끌려 고른 제품이죠.그라데이션 색상인 트윌라잇이 너무 마음에 들었습니다.



그렇게 구매해서 2주정도 사용해본 실사용후기, 우선 단점부터 나열해보겠습니다.



첫째, 적응이 안되는 노치디자인.


최근 유행하는 디자인이 바로 Notch 디자인인데요. 작은 사이즈의 스마트폰으로 넓은 화면을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죠. 하지만 이 노치로 인해 상단바 알림확인이 안됩니다. 상단 좌측에는 시간, 우측에는 배터리와 통신사 안테나가 ㄸ있기때문에 문자나 카톡 등 알림이 왔을때 바로 확인이 안되고 상태창을 내려야만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이런 알림을 놓치기가 너무 쉽죠. 이건 우미디지 Z2의 단점이라기 보다는 노치디자인을 채용한 다른 스마트폰도 동일합니다.



둘째, 생각지도 못한 후면커버 디자인.


UMIDIGI Z2를 선택한 이유중 가장 큰 하나가 바로 너무 예쁜 후면커버 디자인이었습니다. 하지만 웹상으로 본 사진과 실물은 큰 차이가 있더라고요.



▲ 좌측이 우미디지 Z2 실사. 우측이 우미디지 공식홈페이지 사진.


오른쪽 사진과 달리 실물은 아주 반딱거리는 광택이 돕니다. 번들거림 없는게 더 고급스러워보일것 같은데, 반딱거리는 플라스틱 재질이 조금 싸보인다고 해야할까요? 하지만 어디까지나 개인 취향일뿐, 본인이 좋아하는 스타일의 디자인으로 하면 됩니다.



셋째. 생각보다 별로인 카메라 기능.


우미디지 Z2는 전면카메라와 후면카메라 모두 1600만화소+800만 화소의 듀얼카메라입니다. 앞뒤 두개씩 총 네개의 카메라 렌즈가 있는데요. 이게 생각만큼 뛰어난 사진결과물을 주진 않습니다. 특히 전면카메라는 더더욱 그런데요. 뷰티기능의 부재가 너무 아쉽습니다. 피부의 잡티까지 다 보여주는 기본 카메라 어플. 전면카메라 기능중에 보케기능이 있는데, 왜 있는건지 의문이 갈 정도로 카메라 성능을 발휘하지는 못하는 것 같네요. 후면카메라는 보통정도되는데, 스펙에 비해 조금 아쉽습니다. 차후 소프트웨어 업그레이드시 꼭 반영해줬으면 하는 부분입니다. 




그 외 단점은 아직까진 없고요. 이번에는 장점에 대해 몇가지 나열해볼께요.



첫째. 생각보다 빠른 속도


우미디지 Z2의 CPU는 MTK6763 헬리오 P23으로, 미디어텍 제품이지만 월등한 성능을 보여줍니다. 여기에 RAM 6기가가 더해져 빠릿한 모습을 보여줍니다.


둘째, 어플리케이션의 호환성


해외직구로 스마트폰을 구매할때 많은 사람들이 염려하는 부분이 은행어플과의 호환성입니다. 당연히 되겠거니 생각하고 외산폰을 구입했다가 은행어플이 안되어서 곤란해하는 분들이 많은데요. 심지어는 샤오미 폰에서도 은행앱이 안되는 폰이 꽤있습니다. 우미디지 Z2는 그런걱정할 필요는 전혀 없습니다. 기존에 사용하던 모든 어플을 문제없이 사용하고 있는중입니다.


이거 말고는 딱히 큰 장점도 잘 모르겠네요. 

장단점을 나열해보고나니 우미디지 Z2는 큰 장점도, 큰 단점도 없는 스마트폰인것 같아요. 이정도 가격에 이정도 성능, 사용하기 무난한 중급기 스마트폰으로 디자인만 본인 취향에 맞다면 선택해도 크게 후회는 안할 것 같아요. 카메라 성능이야 다른 카메라 어플이라는 대체재가 있으니까 큰 단점도 아닙니다.



이번에는 안투투 벤치마크 점수를 한번 살펴볼까요? 참고로 전 안투투를 크게 믿는 편은 아닙니다. 실제 스마트폰을 사용하면서 체감하는 성능과 안투투 점수는 큰 차이가 있거든요. 15만점의 스마트폰과 10만점의 스마트폰, 무려 5만점이나 점수가 차이나지만, 실제 사용에 있어서는 그 차이가 극히 미미합니다.

물론 고사양 게임을 돌린다면 제법 차이가 날것 같기도 한데요. 고사양 게임을 하려면 스냅드래곤 845의 플래그십 스마트폰을 사야죠. 보급기, 중급기 스마트폰을 구매해놓고, 고사양 게임 돌리니 버벅인다는 불평을 하는 사람들이 제일 이해가 안갑니다.


안투투 점수는 그냥 참고만 하세요.



우미디지 Z2의 벤치마크 점수는 83438점입니다. 백분위에서 76% 정도로 하위권이네요. 그렇다고 이 스마트폰이 안좋은 스마트폰이란건 아닙니다. 안투투 벤치마크는 보통 비싸고 좋은 플래그십 스마트폰을 산 사람들이 과시용으로 하는거니까요. 보급형인 갤럭시 A5를 구매하고 벤치마크를 돌려보는 사람이 과연 몇명이나 될까요? 리뷰하는 블로거들 몇명 외에는 아예 없을겁니다. 다들 갤럭시 노트9나 아이폰X처럼 고사양 최신폰을 구매한 사람들이 궁금해서 돌려보니까요. 절대적인 평가기준이 아니라 상대적인 평가기준이기때문에 갤노트9으로 벤치마크를 많이 돌리면 다른폰은 계속 순위가 내려갈 수 밖에 없다는 점도 참고하세요.




CPU, GPU, UX, Memory 항목별 점수입니다. 여기서 재밌는게 RAM이 6GB, ROM이 64GB인데 백분위 59%네요. RAM 8GB, ROM 128GB 이상인 스마트폰으로 벤치마크를 엄청 많이 한다는 반증이기도 하죠.



현재 메인폰으로 우미디지 Z2 사용중인데, 꽤 만족하면서 쓰고있습니다. 혹시 우미디지 Z2에 대해 궁금한점이 있다면 댓글로 문의주세요.



아, 최근에 우미디지 Z2 프로 (Umidigi Z2 PRO)가 출시됐더라고요. 우미디지 Z2와 디자인과 가격차이는 거의없지만, CPU와 ROM이 업그레이드 된 제품이죠. 아래 링크에서 비교해보세요!


Umidigi Z2 (우미디지 Z2): $249.99

링크: https://www.gearbest.com/cell-phones/pp_1845..


Umidigi Z2 PRO (우미디지 Z2 프로): $299.99

링크: https://www.gearbest.com/cell-phones/pp_0097..



기어베스트에서 한정기간 플래시세일중입니다. 한정기간 종료시 가격은 바뀔 수 있습니다.

기어베스트 회원가입방법이 궁금하다면 아래 링크를 확인해보세요.

#기어베스트 회원가입부터 결제까지 쉽게 끝내기!


반응형

댓글